여야 시장 모두 검토했지만 난공사·공사비 탓에 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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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안상영 전 부산시장은 2003년 참여정부 시절,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5대 정책 과제에 넣어 정부에 관련 예산과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안 전 시장 이후 당선된 허남식 전 시장도 2007년 2월 10대 정책과제를 발표하며 "부산시가 한일 해저터널 건설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허 전 시장의 말은 그해 5월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열린 한일 해저터널 건설 타당성과 부산에 미칠 영향에 관한 심포지엄으로 이어졌다.
2010년엔 부산발전연구원의 한일 해저터널 타당성 연구 분석에서는 일본 측(부산∼거제도∼대마도∼카라츠)과는 다른 부산∼대마도∼후쿠오카 222㎞ 노선에 공사비 92조원, 공사 기간 약 10년을 예측했다.
생산유발효과 54조5천287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9조8천33억원, 고용유발효과는 44만9천900여명에 달하지만 수심 210m에 달하는 난공사로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후임인 서병수 전 시장 역시 2014년 선거 당시 서부산개발 프로젝트 안에 한일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제안했고, 2016년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 플랜'을 공개하면서 실행 과제 중 하나로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언급했다.
2017년 서 전 시장 재임 시절에는 부산시가 예산 1억원을 들여 한일 해저터널 건설 타당성을 분석하는 연구 용역에 나서기도 했다.
오거돈 전 시장도 2016년 동명대 총장 재직 시절 한일 해저터널 심포지엄에서 한국 측 발표자로 나서 "한·중·일의 공동 성장을 위해 한일 해저터널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980년대 초 일본 민간 단체를 중심으로 처음 제안된 한일 해저터널은 20년 넘게 부산에서 한 번씩 불거져 찬반 논란을 일으킨 해묵은 주제였다.
그러던 중 2021년 오 전 시장의 사퇴로 치러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가덕도신공항 건설 지지와 함께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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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형준 현 부산시장은 재임 기간 한일 해저터널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전 부산시 관계자는 "한일 해저터널은 타당성이 떨어지는 실체 없는 사업인데 통일교의 정치권 금품수수와는 별개로 로비 대상이 되는지 의문"이라며 "더군다나 한일 해저터널은 정부가 나서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한일 해저터널 연구에 참여한 적 있는 부산의 한 교수는 "부산에서 한일 해저터널 검토는 일본 측 입장에 대항해 우리만의 논리가 있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여야 정치권은 통일교 관련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과거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자서전을 들고 찍은 기념사진에 대해 의례적이라고 치부하며 도리어 통일교 관련 행사에 영상 축전을 보낸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부산시와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역대 부산시장이 관례로 영상 축사한 것을 민주당이 물타기 재료로 사용하고 있다"며 "전 전 장관의 사퇴는 무책임한 회피"라고 역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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